본문
슈퍼아노다이징
슈퍼아노다이징 처리법은 특수한 전해액과 전해방식으로 개발시킨 새로운 양극산화피막 생성법으로 경질산화피막을 얻을 수 있습니다. 과거의 경질피막은 특유의 유색피막(회색 또는 회갈색)으로 되지만 슈퍼아노다이징에의한 피막은 알루미늄 본래의 은백색의 광택을 갖는 고기능성 대용의 경질 양극신화 피막입니다. 따라서 고내구성의 주택용 샷시로부터 정밀기계 부분품까지 폭넓은 대용이 가능합니다.
특징
- 내마모성이 좋다.과거의 황산피막에 비교하여 2배이상의 경도가 있으며, 상처가 나지 않아 기계부분품 등에 적당하다.
- 내식성이 우수하다.과거의 황산피막보다 내식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혹한 환경에서도 내구성이 있다.
- 색상이 아름답다.알루미늄 본래의 은백색의 광택을 얻을 수 있으며 또한 2차 전해착색도 가능하기 때문에 빌딩외장 등의 미관을 중시하는 것에 최적이다.
- Burning 현상이 없다.과거의 경질 아노다이징 처리는 고전압, 고전류로 처리하기 때문에 Burning현상이 발생하기 쉽고 재료를 용해시키는 등에 문제가 있으나 이 방법은 저전압, 저 전류로 처리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.
- 균일성 높은 피막복잡한 형상의 부분품에도 균일성이 높은피막을 생성하기가 가능합니다.
- 다이캐스팅이나 주물에도 처리가능과거 경질 아노다이징으로 곤란하였던 알루미늄 다이케스팅이나 주물에도 균일한 피막을 형성하는 것이 가능하다.
- 내식성이 대폭 향상된다.산화피막에 크랙이 적어서 내식성이 대폭 향상된다.
- 칼라화가 가능하다.과거의 경질피막 보다도 균일한 다공성이 형성되기 때문에 칼라화가 가능하며 용도가 많게 된다.
- 내마모성 윤활성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.경질 아노다이징 특유의 내마보성과 거거의 윤활성 아노다이징의 2배의 윤활성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.
- 크랙이 적다.일반의 경질 아노다이징은 저온에서 피막을 생성하기 때문에 크랙이 많이 발생하지만 하드 아노다이징에서는 폐사독자로 개발한 특수 전해조건으로 피막을 생성시켜서 봉공처리를 행하여 봉공시에 발생하는 크랙도 억제한다.
- 최대두께 130㎛합금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최대 130㎛ 두께까지도 가능하다.
아노다이징(ANODIZING)
수산법, 직류황산법, 양극산화법이라고도 한다.
아노다이징법은 방법이나 설비가 전기도금과 공통된 점이 많고 일종의 도금기법이며, 알루미늄의 용도와 수요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이 때 중요한 도금기술의 하나이다.
도금하려고 하는 알루미늄물품을 양극으로 하고 통전(通 電)하여, 양극에서 발생하는 산소에 의하여 알미늄면이 산화되어
산화 알루미늄(Al2O3)의 피 막이 생긴다.
이 피막은 대단히 경하여, 내식성이 크고, 극히 적은 유공성(有孔性)이 되어 여러 가지 색으로 염색할 수 있기 때문에 내식,내마모성의 실용성과 더불어 미관상으로 이처리를 행하는 경우가 많다.
알미늄의 순도가 높을 수록 미려하고 광택있는 피막을 얻을 수 있다.